[ESPN] 리버풀과 함께한 살라의 역대 최고 선수들과의 비교

-
0회 연결
본문
이번 시즌 리버풀에서의 모하메드 살라의 활약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그에게는 적수가 없다.
2월까지 살라는 25골을 넣고 17개의 어시스트를 올렸습니다. 이는 골과 어시스트를 포함하면 42개의 공격포인트를 올린 것입니다. 프리미어 리그에서 그 다음으로 좋은 기록은 뉴캐슬의 알렉산더 이삭으로, 19골 6도움을 기록했습니다. 살라는 이번 시즌 단 한 번의 도움도 기록하지 않았더라도 이삭보다 더 많은 공격포인트를 기록했을 것입니다.
프리미어 리그를 넘어 유럽의 빅 5리그로 확장하면 바이에른 뮌헨의 해리 케인이 21골 7도움으로 가장 근접합니다. 살라와 케인 간의 격차는 케인과 오사수나의 안테 부디미르 간의 격차와 같으며, 부디미르는 이번 시즌 지금까지 38번째로 많은 공격포인트를 기록한 선수입니다.
이번 시즌의 다른 선수에 대한 분석을 더 한다면, 이는 시간 낭비일 뿐입니다. 살라는 남은 시즌 내내 쉬어도 프리미어 리그 올해의 선수상을 수상할 수 있습니다. 그와 지금 세계 2위 선수 사이의 격차는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발롱도르를 독식하기 전 어느 때보다 큽니다.
리버풀은 프리미어 리그를 마무리하기 위해 몇 경기를 더 이겨야 하며, 이번 주 파리생제르맹을 시작으로 또 다른 챔피언스 리그 트로피를 향한 힘든 길을 가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업적으로 볼 때, 살라는 더 이상 두 대회에서 뛰는 사람과 경쟁하지 않습니다. 역사상 최고 중 한명이라는 주장을 내세우기 위해 그는 예전의 시즌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는 역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모든 통계는 국내 경기에만 적용됩니다.)
우리는 살라의 골 + 어시스트로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역사상 선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더 간단한 통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근 역사상 모든 골과 어시스트를 살펴보면, 우리는 여전히 이 스포츠에서 가장 뛰어난 목록들을 얻게 됩니다.
FBref 사이트에는 프리미어 리그(1992년 이후) 전체 역사의 골 및 어시스트 데이터, 1998년 이후의 분데스리가, 세리에 A, 라리가 데이터, 1995년부터 시작된 리그1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 역사를 통틀어 선수가 최소 40개 이상의 공격포인트를 기록한 시즌은 31개였습니다.
다음의 선수들은 커리어에서 이 기록을 한 번 달성했습니다 : 앤디 콜, 앨런 시어러, 티에리 앙리,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치로 임모빌레, 엘링 홀란드,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그리고 케인. 물론 살라는 2월이 채 끝나기도 전에 해냈습니다.
살라 역시 이 기록을 두 번이나 달성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32세의 나이로, 그리고 2017-18 시즌에는 25세의 나이로 리버풀에서 첫 시즌에 달성했습니다. (이번 시즌 후에 팀을 떠난다면, 안필드에서의 그의 커리어를 시작하고 끝낼 수 있는 방법으로 참으로 멋진 방법이 아닐까요.)
킬리안 음바페 역시 두 번이나 해냈습니다. 루이스 수아레스는 세 번,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여섯 번, 리오넬 메시는 유럽 선수로서 열 번을 해냈습니다. 메시는 또한 60공격포인트를 두 번이나 달성했고, 호날두는 한 번 달성한 유이한 선수들입니다. 그리고 메시는 50공격포인트를 네 번이나 달성했고, 호날두는 두 번이나 달성했습니다. 그 외에는 아무도 두 번 이상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말해, 50공격포인트를 기록한 모든 시즌의 50%는 메시입니다.
살라는 그 경지에 도달할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현재 시즌은 재밌게도, 우리가 현대 스포츠 역사상 26번째로 좋은 공격포인트를 기록한 그의 첫 시즌과 동률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가 프리미어 리그 남은 10경기 동안 현재의 페이스를 유지한다면, 그는 약 57공격포인트에 도달할 것입니다.
이 기록은 2015-16 시즌 바르셀로나의 루이스 수아레스가 기록한 공격포인트 측면에서 메시-호날두가 없는 시즌 중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기록과 동률이며, 현대 역사상 5번째로 많은 공격포인트입니다.
만약 살라가 예상 공격포인트까지 (90분당 1.13) 성적을 올린다면, 그는 53공격포인트를 기록하게 되는데, 이는 역대 7번째로 좋은 시즌이며, 바르셀로나나 레알 마드리드에서 뛰지 않았던 선수로서는 역대 최고의 기록입니다.
1993-94 시즌 뉴캐슬 유나이티드의 앤디 콜이 기록한 48개의 공격포인트는 당연히 깰 것입니다. 콜은 한 개의 페널티 골을 넣지 않고 이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스포츠 역사상 가장 과소평가된 개인 시즌일지도 모릅니다. 올해 살라는 이미 7개의 페널티 골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콜의 기록은 리그 42경기 시즌 시대에 나왔습니다. 현재 38경기 시대의 기록은 맨체스터 시티에서 첫 시즌을 보낸 엘링 홀란드가 세운 것입니다. 2022-23 시즌에 시즌 36골 8도움을 기록했습니다. 살라는 홀란드의 공격포인트를 쉽게 넘어설 수 있고, 그의 생산성이 지금부터 반으로 줄어들더라도 여전히 콜을 넘어설 것입니다.
각 개인 통계의 숫자에 대해서 말하자면, 메시는 현대에서 유일하게 50골을 넣은 시즌을 보냈고, 살라는 가까이 갈 기회조차 없었습니다. 그는 거기에 도달하려면 현재 총 득점의 두 배를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2019-20 시즌에는 메시와 바이에른 뮌헨의 토마스 뮐러가 모두 21개의 어시스트로 한 시즌 어시스트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살라가 기본 수준 (90분당 0.4의 어시스트) 을 유지한다면, 시즌이 끝날 때까지 그들의 기록과 동률을 이룰 것입니다. 그가 현재의 어시스트 속도 (90분당 0.6의 어시스트) 를 유지한다면, 그는 그 기록을 2개 차이로 앞지를 것입니다.
프리미어 리그에서 도움 기록은 20개 (앙리와 더브라위너) 이고, 홀란드의 36개가 골 최다 기록입니다.
중요한 맥락 : 모하메드 살라는 센터 포워드가 아닙니다!
우리가 언급한 이름들은 거의 모두 스트라이커였습니다. 아니면 적어도 그에 가까운 이름들이었습니다.
콜, 시어러, 앙리, 이브라히모비치, 수아레스, 임모빌레, 홀란드, 레반도프스키, 케인 : 이들은 모두 주로 페널티 구역 근처에서 공을 받고 팀원들의 공 움직임을 골로 전환하는 것이 임무인 선수들입니다. 윙에서 뛰었던 호날두와 음바페조차도 윙에서 박스로 돌진하는 역할이었을 때 가장 기록이 좋았습니다.
살라는 믿을 수 없는 정도로 효과적인 골 득점 윙어지만, 그는 왼쪽 윙 아래로 이동하면서 생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이는 페널티 지역으로 늦게 들어갈 수 있는 여지를 열어줍니다. 반면, 호날두와 음바페는 모두 세계적인 수준의 창의적인 선수들에 둘러싸여 있었고, 그들은 세계적인 수준의 오프더볼 움직임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리버풀에서 살라는 공격에서 3번째로 세계적인 수준의 창의적인 선수입니다. 그는 또한 필드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으로 공을 옮기는 사람입니다. 그는 또한 필드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에서 공을 잡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는 또한 그 모든 것을 골로 바꾸는 사람입니다.
그는 골과 어시스트 모두 프리미어 리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FBref에 따르면, 그는 페널티 구역 안에서의 터치와 페널티 구역으로의 패스도 프리미어 리그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프리미어 리그에서 최고의 골잡이, 최고의 크리에이터, 최고의 조력자, 최고의 아웃렛입니다. 이 모든 것을 동시에 합니다.
물론, 그 모든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능력이 메시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축구 선수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살라의 현재 시즌은 우리가 본 메시 시즌에 가장 가까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Stats Perform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빅5 유럽 리그의 2010년 시즌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해당 데이터 세트에서 선수가 최소 40골을 득점하고 도우며, 페널티 구역 내에서 최소 250번의 터치를 기록하고, 페널티 구역으로 최소 55번의 패스를 완료한 시즌이 6번이 있습니다.
그 중 4개는 메시(2010-11, 2011-12, 2014-15, 2017-18)가 해냈습니다. 하나는 루이스 수아레스가 리버풀에서 보낸 마지막 시즌인 2013-14 이고, 다른 하나는 지금의 살라로, 2024-25 시즌까지 3개월 남았습니다.
메시는 여전히 다른 행성에 있는 듯 합니다. 그는 종종 40개의 공격포인트를 기록하면서 페널티 구역으로 100개 이상의 패스를 완료하고 80%의 패스 성공률을 기록했습니다. 살라는 엘리트 크리에이터 플레이어로 발전했지만, 프리미어 리그 수치는 여전히 이번 시즌 페널티 구역으로의 패스가 10개 미만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71%의 패스 성공률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즌이 끝나면 살라는 2013-14 시즌 수아레스의 43공격포인트를 쉽게 넘어설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펴본 다른 선수들 대부분은 국가 부의 기금을 소유한 팀에서 뛰었거나 / 또는 국내 리그의 다른 팀보다 절대적으로 엄청난 재정적 이점을 가진 팀에서 뛰었습니다.
프리미어 리그의 상대적인 경쟁력, 리버풀의 예산이 경쟁의 다른 팀들과 비교되는 방식, 그리고 그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해냈는지 고려할 때, 살라의 2024-25 시즌은 리오넬 메시가 아닌 선수가 이룬 역대 최고의 공격 시즌으로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
추천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0